왜 산 꼭대기를 자꾸 올라 갑니까?
- 운영자에쎄이-토킹
- 2024. 8. 29. 13:46
힘들게 높은 산 꼭대기를 왜 자꾸 올라갑니까?
산을 올라가는 것 즉 등산을 하는 이유는 많습니다.
그 이유를 다 말할 수는 없지만 일단 건강에 초점을 맞추고 얻는 이득을 알아봅니다.
등산(登山)이란 무엇입니까?
어떤 이유에서든 산을 좋아하고 산행을 하는 사람이라면 이 질문에 답변 정도는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글자만 봐도 얼른 짐작이 가는 글자 풀이 오를 등(登) + 뫼 산(山)으로서 山에 오르는 것을 말하는 것이며 영어로도 Mountaineering으로 산을 오르는 것이지만 이런 글자의 해석이 등산에 대한 답의 전부는 아닐 것입니다.
좀 다른 각도에서 보면 등산(登山)을 통해서 몸을 단련하고 마음을 정화하고 안정을 찾으며 행복감이나 성취감을 찾는 것이라고 할 수 도 있습니다.
등산(登山)으로 얻어지는 간단한 답변부터 정리해 봅니다.
등산을 하면 성인 남녀 전부 젊어집니다.
일 예로 몇 년 동안 매주 등산을 한 사람과 안 한 사람을 비교해 보면 기간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대충 한 10년 정도 더 젊어 보입니다.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경사를 오르거나 장거리 길을 걸을 수 있는 체력이 현저히 차이가 납니다.
등산을 하면 마음이 너그러워집니다.
산을 힘들게 몇 시간씩 무아로 땀 흘리며 오르다 보면 금강에 살아리랏다의 노랫말 "홍진에 썩은 명리야 아는 체나 하리오"처럼 쪼잔 하하고 간사한 마음이 없어지고 참고 배려하는 마음이 생깁니다.
산에서 수양해서 도사가 되면 하산한다고 하는 말이 빈말이 아닙니다.
도사까지는 아니라도 마음이 수양되어 쫌생이는 벗어나게 되어 조급하여 경솔한 마음이 줄어들고 너그럽고 대범한 쪽으로 바뀌기 시작합니다.
등산을 하면 성인 남녀 불문 성인병이 멀어집니다.
쉽게 그냥 성인병이 예방된다고 말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비만 ,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등의 지수가 개선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성 기능이 활성되어 지구력이 좋아집니다.
피로해소가 잘 됩니다.
근육이 발달해서 고농도 에너지나 산소를 많이 저장하게 되어 피로 회복이 빨라집니다.
산행의 즐거움
산 꼭대기 즉 산의 정상에 도달해 보면 몸속에서 희열이 느껴집니다.
산의 정상에 오르면 높을수록 이르는 것이 힘들 것이며 그만큼 큰 기쁨을 느끼게 됩니다.
정상석이나 표지목을 대하는 순간 커다란 성취감을 맛보게 됩니다.
인증사진을 찍는 즐거움 또한 이에 포함됩니다.
정상을 자주 대하다 보면
산행의 즐거움에 익숙해지고 웅장한 산맥이나 산군들의 흐름을 보게 되어 인성이 너그럽고 대자연의 이치를 생각하게 됩니다.
자연과 가까워집니다.
큰 산이나 골 깊은 곳의 희구한 식물들을 만나 보게되어 일직이 생각지도 못했던 야생식물에 관심이 생기고 이의 지식이 쌓이게 됩니다.
산행을 하는 동안 대사가 활성 됩니다.
몇 시간 동안 먼지나 독성 공기의 분포가 극히 없는 청정지역에서 깊은 호흡을 하면서 유산소 운동을 하다 보면 하산할 때 즘엔 몸이 의외로 가벼워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등산을 하면 애국자가 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고장에서부터 나아가 우리 국토의 광활한 산야를 내려다보고 또 직접 밟아 봄으로써 우리땅 우리국토의 개념으로 내 고장 사랑 우리나라 사랑하는 마음이 우러나옵니다.
등산을 하면 지식인이 됩니다.
명산을 다니다 보면 삼천리강산의 아름다운 자연은 물론이고 곳곳에 서려있는 우리의 역사와 그 안에 따라다니는 수많은 선열들이 남긴 문화재를 보게 됩니다.
왜 이 문화재가 이곳에 있는지 또는 누가 언제 세웠는지 등 간단한 의문으로부터 깊은 지식에 다다르게 됩니다.
등산 예찬 정리
1. 등산은 사람을 젊어지게 한다.
2. 등산은 마음을 즐겁게 한다.
3. 등산은 심장을 튼튼하게 한다.
4. 등산은 폐기능을 증가시킨다.
5. 등산은 골밀도를 증가시킨다.
6. 등산은 관절의 연골을 강화한다.
7. 등산은 비만을 개선한다.
8. 등산은 성기능을 개선한다.
9. 등산은 요통을 예방 또는 개선한다.
10, 등산은 당뇨병을 예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