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정맥 17구간 삼성산 제단석- 도덕산 갈림길
- 낙동정맥
- 2020. 10. 18. 07:50
낙동정맥(블야)17구간 삼성산제단석-도덕산 갈림길
낙동정맥 북상 중 영천 구간을 벗어 납니다.
블야 낙동정맥 17-2구간 17-1구간 즉 삼성산 제단석에서 도덕산 길림길로 이어지는 영천 구간을 마무리하며 두 지점 후기를 남깁니다.
낙동정맥17구간
먼저 삼성산 제단석 가는 길을 요약하면 안강 휴게소에서 지척에 있는 지점인데 의외로 들 머리에서 알바를 했습니다.
아래 트랭글 궤적처럼 안강 휴게소 뒤편 들 머리를 들어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앱으로 보고 따라가다 보면 처음 갈림길에서 도 상 방향으로 가면 어느 분의 산소가 나옵니다.
산소 앞에서 또 갈림길이 나옵니다.
이 3 지점 동히 길 상태는 좋아서 등로 보고 판단 하기는 곤란합니다.
등산 시그널은 3곳 모두 어떤 종류도 붙어 있는 것은 없습니다.
앱 지도를 확대해서 몇 분간 입구를 찾을려고 해 봤는데 지도 상 입구와 일치하지 않아서 포기하고 궤적처럼 좀 틀리지만 막히지 않는 맨 아래 길로 꾸준히 가서 결국 산행을 정상적으로 했습니다.
따라서 지도 상 거리보다는 많이 더 나옵니다.
혹시 낙동정맥 북상을 야간 산행으로 할 분이 있다면 처음부터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단 본인이 세심한 주의력 부족으로 지도상 등로를 찾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남의 산소를 가로 질러서 뒤편을 세심하게 살펴 보지는 못했습니다.
삼성산 제단석 가는 길
아래는 삼성산 제단 석입니다.
본 제단석은 이지역 고경면 개면 100주년을 기념하는 비석이며 매년 1월1일이면 새해 일출과함께 고경면의 안영을 위한 제를 올리는 곳입니다.
블랙야크 17-2구간 인증 지점입니다.
삼성산 제단석
이 지역 등산로 상태는 양호하며 대부분 토산이기 때문에 산행시 피로도는 낮은 편이었습니다.
옥산 마을 장산서원 뒤편 공터에서 출발 도덕산과 도덕암 경유 도덕산 갈림길 찍고 원점 회귀하는 코스 약 7Km입니다.
옥산 마을은 전통 가옥과 서원을 비릇한 볼거리가 많기 때문에 하산 후에 한번 둘러 볼만 한 곳이기도 합니다.
도덕산 등산지도
장산서원 뒤편 공터에서 출발 약 100m전방 비포장 도로 좌측 등산로 표식이 있는 등산길 입구로 오릅니다.
도덕암 까지는 적당한 경사로에 등산 할만한 코스였습니다.
도덕암 경내를 둘러 본 후 다니 약간 내려와서 오래된 등산로 이정표 따라 산행 합니다.
도덕암 경내 해우소 옆으로 오르는 등산로는 산신각을 경유 해서 빠른길로 오를 수도 있지만 아랫길 보다는 경사로가 심해서 본인은 조금 멀지만 좀 편한 옆길로 등산 했습니다.
도덕산 정상 찍고 다시 도덕산 갈림길 까지 갔다가 되돌아 와서 도덕산 정상에서 도덕암 산신각으로 하산하는 코스로 도덕암 경유 줄곳 시멘트 포장도로로 하산 했습니다.
산행후 재 구성 해 본 결과 불만 없습니다.
다만 산신각 뒤편 계단 길에서 계단이 노후해 진 관계로 몇 군데 파손되어 있었기 때문에 어두울 때라면 조심해야 겠다는 생각입니다.
크게 힘든 산행은 아니며 거리도 약 7km정도로서 나들이 코스로 적당한 산이었습니다.
특히 시간의 여유를 만들어서 옥산 마을을 한번 둘러 본다면 더욱 좋은 산행이 될 것 같습니다.
도덕산 정상
도덕산 정상에는 정상석이 3개가 있는데 이 정상석이 제일 큰것입니다.
도와 덕이있다는 뜻이거나 큰 도가이루어 지는 산이라고 해석되는데 산 이름치고는 아주 멋집니다.
산 아래 중간쯤의 도덕암은 규모가 썩 크지는 않지만 유명 사찰이며 한번 들릴 만한 곳입니다.
암자 뒤편 산신각 앞의 바위는 예사롭지 않고 또 전망이 우수합니다.
파손된 등산로 계단
몇 군데 파손된 구간이 있는데 조심해야 합니다.
계단에서 넘어지면 많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산행 시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도덕암 전경
도덕암 전경입니다.
도덕암입구
도덕암 입구입니다.
등산 시작을 이곳으로 한다면 처음부터 줄곳 도로만 따라가면 여기로 올 수있습니다.
산행이 좀 지루 할 수있을것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시멘트 도로를 걷는 산행을 싫어 하지 않는다면 편한 등산로일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본인은 도로를 걷는 산행이 피로도가 더 크기 때문에 사양하는 등산로입니다.
장산서원
하산후 옥산마을에서 만난 장산서원 입구입니다.
경주시로부터 우수건축물 상을 받은 건물이라는 표지석이 앞에 있군요.
마을에는 볼만한 가옥들이 많지만 산행기를 쓰는 공간임으로 더 이상 언급을 자제합니다.
도덕산 등산 데이터.
등산소요칼로리 861 kcal 이동거리 6.50 km 소요시간 04:09:31 이동시간 03:3
평균속도 1.80 km⁄h 최고속도 8.40 km⁄h 최고고도 735.00 m 최저고도 128.00 m
경험치 802 M (등산앱 GPS기준 고도임으로 실제 정상 해발 높이와는 차이가 날수있습니다.)
도덕산 등산난이도:하-중
연관글 목록
낙동정맥 28-1-2-3구간 동문에서 계명봉까지 인증산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