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대명산 내연산(內延山)등산후기.

반응형

100대 명산 내연산(內延山) 등산후기.

오리지널 발행일 2018-07-08 13:13

아침 일찍 내연산(內延山) 등산을 위해 부산을 출발 경주 포항을 거쳐 9시에 보경사를 출발 내연산 삼지봉 찍고 보경사 공영주차장으로 원점회귀하여 마친 혼산 후기입니다.

대충 보경사를 한 바퀴 돌고 입구 안내인으로부터 간단한 산행설명을 듣고 산행을 시작한 것이 9시 20분쯤일 것입니다.

정확한 시간을 수시로 체크할 순 없고 담아 온 사진의 EXIF정보로 가늠합니다.

등산로는 문수암 문수봉 내연산 찍고 시영골 계곡으로 하산해서 물을 건너서 연산폭포까지 내려오는 코스입니다.

가끔 계획대로 등산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지만 오늘은 트랭글 위치와 거리를 볼 때 그대로 산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하산할 때 연산폭포로 바로 내려오는 길을 택하려 했는데 그보다 훨씬 상부에서 하산하게 되었습니다.
하산길이 산허리를 빙빙 도는 느낌으로서 상당히 곤혹스럽고 거리도 먼 것이 이런 길을 상행 코스로 잡지 않은 것을 아주 다행스럽게 생각했습니다.

등산정보를 보면

총 이동거리 12.10 km입니다. 주차장에서 걸어오고 보경사 탐방하는 거리 포함 13Km로 보면 되겠습니다.

소요시간 : 05:04:02 평균속도:2.30 km⁄h 최고속도:13.90 km⁄h
최저속도:0.00 km⁄h 최고고도:734.00 m 최저고도:109.00 m

해발 109m의 높이에서 트랭글기준 734.00 m까지 올랐으니까 수직높이 약 600m 상승 와 고 내려온 것입니다.

내연산(內延山)은 경상북도 포항시와 영덕군에 걸쳐있는 산이지만 포항의 보경사를 품은 산으로 100대 명산이며 12개의 폭포를 보유한 깊은 계곡이 유명한 곳입니다.
그래서 내연산도 주로 포항 내연산으로 부르나 봅니다.

내연산 삼지봉의 해발 높이는 표지석기준 711m입니다.

좀 헷갈리는 것은 삼지봉을 내연산이라고 부른다는 것입니다.
삼지봉은 내연산의 한 보오리로 보는 것이 타당한 것 같은데 네이버지도에도 내연산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내연산 줄기 최고봉은 향로봉(930m)이며 그 외에 문수산(봉)(622m), 삿갓봉(718m), 천령산(775m)등이 연해있습니다.

내연산 등산코스는 보경사를 기점으로 원점회귀하는 코스를 가장 많이 택하는데 이유는 청하골에 연해있는 12 폭포가 명소이기 때문에 이곳을 거치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실제로 보경사에서 연산폭포까지만 가벼운 산행을 하는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등산코스는 비교적 어렵진 않지만 처음 보경사를 지나서 한참 가다가 문수암 가는 이정표는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문수암으로 오르지 않고 계속 폭포 쪽으로 오른다면 고생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연산 삼지봉

보경사

내연산 등산지도

블랙야크 명산 100 도전단 방법

블랙야크 명산 100 도전단 방법 인증방법이 변경된 후 새로운 방법 수정입니다. 스마트폰으로 BAC 앱 "BAC알파인클럽" 깔고 로그인 활성화 합니다. 인증 산 부근에 가면 인증산 주변임을 알게 됩니

웅장한 산군들의 아름다운 파노라마백두대간이 남하하면서 덕유산 부근에서 아스라이 펼쳐진 산군들의 파노라마입니다.무주리조트에서 솟구치는 눈보라를 보면서 올라선 덕유산 정상에서 남

금정산 고당봉-금샘 원점회귀 토요일날 범어사를 기점으로 금정산 고당봉과 금샘을 금정산 쉬운 코스로 다녀왔습니다.우리나라 북부지역에는 첫눈이 많이 내렸다고하는 날 부산 금정산에는 등

신불산 등산하며 담은 사진입니다. 신불산은 우리나라 100대명산에 속하는 산이며 영남알프스라 칭하는 아름다운 산군들 중에서 하이라이트로 보는 간월산과 영축산 사이의 주봉으로서 아름다

산림청이 선정한 대한민국 100대명산 목록입니다.산림청에서 선정한 "100대 명산"은 학계, 산악계, 언론계 등 13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추천받은 105개 산과 산악

블랙야크 명산100 목록입니다, 명산100 하시는 분들 참 많은데요, 프린트 할수 있도록 엑셀파일도 첨부했습니다, 프린트 하실 분은 받으시면 되지만 BAC 100대명산이 드물게 바뀌기도 하기때문에

fmtview.com

금정산 고당봉 등산정보 (1)

100대명산 금정산 고당봉 등산정보 (1)

금정산 고당봉 등산정보 (1)금정산은 부산의 진산으로서 낙동정맥이 남하하다가 부산에서 우뜩 솟은 해발 801m의 아름다운 산입니다. 기암 괴석이 많고 금정산성이라는 국내 최대 최장의 산성과

금정산 고당봉 등산정보 (2) 금정산 등산은 금정산성을 따라서 산행 할 수있어서 좋습니다 . 소개하는 금정산 등산 코스는 금정산성을 관찰 하면서 금정산을 등산 할 수있는 코스이며 가장 많이

연일 폭염이 기승을 부립니다.이열치열이라는 말이 생각나는 토요일 늦은 아침을 먹고 신불산 최단코스인 불승사코스 일명 건암사코스로 정상을 밟고 원점회귀했습니다. 가천리에서 걸어서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