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알프스 9봉 가지산 최단 코스
- 부산-경남근교산행/영알9봉
- 2022. 12. 9. 19:13
영남알프스 9봉 가지산 최단 코스 등산 후기입니다.
영남알프스 중에서 해발 1000m이상 9개 봉오리를 영알9봉이라고 부르지요.
영알 9봉 중에사 가장 높은 산이 가지산(迦智山)입니다.
가지산을 여러번 다니고 있지만 이번에는 최단 코스라고 하는 석남 터널에서 출발하여 원점 회귀하는 산행을 했습니다.
석남사 입구에서 출발해서 중봉 경유 정상 찍고 쌀바위 경유 석남사로 하산하는 환형 코스가 좋고 또 많이 이용 하지만 이번에 오른 석남재 코스는 간단하게 영남알프스 최고봉 1,241m를 오른다는 점에서 좋고 또 멀리서 장거리로 이동하는 분들의 시간상 이점 때문에 많이 이용하는 코스이기도 합니다.
석남터널 입구 상가가 있는 휴계소에는 주차장도 상당히 넉넉하고 화장실도 있어서 산객들이 출발지로 많이 이용하는 장소입니다.
산객이 아니라도 이 석남로는 자동차로 드라이브를 즐기는 분들이 많은 도로입니다.
특히 가을 단풍철에는 기막힌 드라이브 코스로서 애용되지요.
아래 등산 참고도 처럼 석남터널 앞에서 출발합니다.
석남터널 을 지나서 반대편에서 오르는 길도 있으며 그 코스가 거리가 조금 단축 될것입니다.
석남터널 입구 우측에 공식적인 등산로 입구의 계단길로 막바로 오릅니다.
석남터널 출발지는 이미 해발 높이로 볼 때 상당히 높은 고도에 와있기 때문에 정상까지 거리도 짧지만 고도에 의한 체력 소실에 대한 염려가 없어서 좋습니다.
그래도 처움부터 만나는 경사로에다 정상높이를 보나 최단코스라고는 해도 3.5Km는 만만한 거리가 아니기 때문에 체력안배는 필수인 산입니다.
언제나 상기하며 또 상기 하지만 이번 산행도 만만하게 생각지 않고 안전과 체력을 생각하며 건강을 위해서 다닌다는 마음을 가지고 천천이 댜녀왔습니다.
아래에 트랭글 등산데이터를 함께 올립니다.
가지산 등산 데이터
등산소요칼로리:1,202 kcal 이동거리:7.78 km 소요시간:05:07:09 이동시간:04:35:34 평균속도:1.50 km⁄h
최고속도:8.40 km⁄h 최고고도:1269.00 m 최저고도:621.00 m 경험치:911 M
코스 등산 난이도:중
석남터널 앞 석남재 휴계소의 아침 분위기입니다.
아직 산인들의 자동차는 몇대 없으며 상인들도 아직 가계문을 열지 않고 있네요..
석남터널 입구입니다.
이 터널을 지나서 저쪽편으로 오를 수도 있지난 이족에서 오릅니다.
등산로 초입에 서 있는 이정표입니다.
3.3Km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번 등산 하면서 처음부터 켜고 다니는 트랭글 GPS상으로는 조금더 많은 거리가 나왔습니다.
위의 등산 데이터에 보면 7.78Km 로 나타납니다.
이정표 상 거리로는 가지산 원점회귀 왕복 거리는 6.6Km가 됩니다.
따라서 약 1Km이상 차이가 나는데 본인이 등산하면서 쓸데없이 알바 한 거리가 없음으로 참고 해야 할 것입니다.
가끔 산행 이정표와 GPS상 거리가 딱 맞아 떨어 질 때도 있지만 이곳처럼 차이가 나는 곳은 많습니다.
어느것이 더 실제거리와 가까운 지는 모르지만 산행시간이나 체력을 생각 할 때는 고려 하는것이 좋을 것입니다.
등산초입의 앞축공기 컴프레샤 먼지털이 장치도 한번 찍어 봅니다.
출발 한 후 계단길에서 뒤 돌아 보며 담은 석남재 가는 길 석남로의 아름다운 풍경입니다.
산행 하면서 이정표를 자세히 보는것은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습관처럼 다시 보며 담았습니다>
적어도 일관성은 있는 거리입니다.
0.7+2.7=3.3 나오네요.
간이 매점입니다.
중봉 가기 전에 만나는 이곳 쉼터는 상당히 좋은 장소에 자라잡고있습니다.
만약 석남사 입구 주차장에서 출발 한 경우라면 이곳이 정말 고마운 쉼터 일 것입니다.
이곳에 붙어있는 메뉴 안내 좀 보세요.
여기 약수도 안나오는 지역인데 가정식이 된다고 합니다.
모르긴 해도 코로나 때문인지 영업을 하지 않아서 도대체 가격을 얼마나 받는지 물어 보고싶은데 아쉬웠습니다.
정말 대단한 써비스라고 생각합니다.
몇년 전에 석남사입구에서 출발해서 이곳에 당도한 기억이 나는데 그 때는 죽음의 588계단이라고 써 놓았었습니다.
여기까지 오면서 깔딱 숨넘어 가는 시기에 만나는 588계단이 사람 잡는 계단으로 느껴지기 딱 좋은 구간이거든요..
오늘은 석남재에서 출발 해서인지 그냥 덤덤한 컨디션으로 오릅니다.
가지산 588계단은 이 지역 산객들에게는 회자 되는 계단이긴 합니다.
산신령이라는 산객은 모르지만 적절한 위치에 써 놓았네요.^^
588계단 입구에서 기념 사진은 한장 남깁니다.
중봉 오르면서 바라보는 쌀바위의 위용입니다.
거대한 바위 덩어리거 솟아있는 쌀바위가 겨울 산의 아침 햇살을 받는 풍광입니다.
이윽고 만나는 중봉입니다.
영알 가지산은 오르면 그냥 해발 1000m이상 되는 봉오리를 3개나 거치는 것이지요.
가지산이 워낙 높은 산이라서 가려지고있지만 가지산 중봉 해발 1167m로서 만만한 산은 아닙니다.
중봉에서 바라보는 가지산입니다.
중봉에서 보는 가지산 정상 전경
요즈음 영남알프스
가지산 정상석 인증사진 한장 남깁니다.
영남알프스 9봉 도전 하시는 분들은 참 많습니다.
요즈음 영알 9봉은 평일이나 휴일 관계없이 9봉 중 어느 산을 가거나 정상석에 가면 인증사진 찍는 분들로 북적입니다.
산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하며 동질성을 가진분들이 많아지는것을 보면서 기분도 좋습니다.
하지만 산에 대한 경험이 별로 없어 보이는 분들을 가끔 만나면서 걱정도 됩니다.
누구나 처음에는 의욕으로 시작해서 경험이 쌓이는 것이지만 다행이 그 기간동안 아무 사고없이 잘 지나간다면 좋겠지만 자칫 안전사고를 당한다면 의욕도 상실되고 건강도 해치기 때문에 정말 조심해야 된다는 사실을 상기 해 봅니다.
영남아르프스 가지산(迦智山)의 행정구역으로 보는 위치는 울산광역시 울주군, 경상남도 밀양시, 경상북도 청도군의 경계에 있습니다.1979년 11월 5일에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대한민국 100대 명산입니다.
똑같은 한자 글자로 쓰이는 다른 가지산(迦智山)은 전라남도 장흥군에도 있는데 구별 하기 위해서 영알 또는 영남알프스라는 전치 글자를 붙입니다.
가지산(迦智山)의 대략
영알 가지산(迦智山)은 영남알프스에서 가장 높은 산이며 1979년에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 산은 비교적 계곡마다 수량이 풍부하고 폭포와 아름다운 소(沼)가 많습니다.
가지산 얼음골은 대한민국 천연기념물 제 224호입니다.
가지산 석남사에는 도의국사 사리탑인 "8각운당형부도가 있으며 대한민국 보물 제369호입니다.
기암 기봉이 억새밭과 함께 좋은 경관을 자랑하는 가지산(迦智山)에는 자연휴양림이 있으며 밀양강의 지류인 산내천과 무적천의 발원지입니다.
따라서 대한민국 100대 명산으로 지정된 산입니다.
울산광역시 울주군, 경상북도 청도군, 경상남도 밀양시에 접한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