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로 가는 문수사와 문수산(文殊山).

반응형
반응형

문수산 탐방기입니다.

문수산(文殊山)은 울산시 울주군 청량읍 율리(栗里)와 범서읍 천상리(川上里) 경계에 있는 산입니다.

해발 고도는 599.8m로서 그리 높은 산은 아니지만 산이 순하며 경관도 좋고 동쪽으로 영취산(해발 340m)과 남쪽으로 남암산(해발 543m)을 거느리며 도시 근교산으로서 좋은산입니다.


특히 문수산 정상 부근 남쪽에있는 문수사는 산이름의 유래가 되는 사찰로서 명찰입니다.

문수사는 1300년 전 신라 원성왕 때 연희국사에 의해 창건된 절로 알려진 역사성 깊은 절입니다.
절에서 내려다 보는 경관은 정말 멋집니다.


문수사는 창건 이후 조선 말기까지는 작은 암자였습니다.

근래 통도사 청하 스님과 롯데 신격호 회장 등의 노력으로 현재의 큰 사찰로 발전된것이라고 합니다.

역사성 깊은 이 절은 특이하게 고려 때는 라마교의 전당으로도 불린 곳이라고합니다. 


신라 때에 문수보살이 이곳에 머물렀다고 하여 문수산이라 붙여진 것으로 알려지고있습니다.

신라의 마지막 경순왕의 전설이 깃든곳인데 경순왕이 꺼저가는 신라의 운명을 문수보살에게 묻기 위해 문수산을 찾았다고 하는곳입니다.
남쪽 사면에 문수암(文殊庵)과 청송사지 3층석탑은 보물 382이며 부도(浮屠)는지방문화재 20호입니다.

문수산엔 문수산성이 있으며 약 8부 능선에서 정상을 따라 환형으로 둘러처진 테뫼식 산성입니다.

성내에서 발견된 토기편,기와편 등으로 볼 때 삼국시대에서 조선시대까지에 걸처서 울산-언양 일대를 방비하는 산성으로 추정하고있습니다.


현재 남아 있는 성체의 길이는 약 800m 높이 50∼143m 정도입니다.

문수산성지(文殊山城址)로서 울산광역시기념물 34호로지정되있으며 굴화산성 이라고도 불립니다.


등산로는 아래에 대충그린 지도처럼 다방면에서 오르는 등산로가있어 쉽게 접근할수있으며 특히 자동차로도 문수사가지 올라갈수가있습니다.

자동차로는 두군데가있으며 문수사입구 삼거리에서 문수산전망대까지 간다면 상당한 경사로를 등산해서 문수사까지 갈수있습니다.

또 관음저수지로 가는 길은 상당히 난이도있는 차도이지만 완전히 문수사 입구까지 갈 수가있습니다.

문수사에서 문수산 정상까지는 약 1Km정도로서 쉽게 정상을 밟을 수가있습니다.

노약자의 경우 문수사를 참배하고 왕복 2Km정도를 산행하면 되는 좋은 등산 코스입니다.


문수산문수산

문수산 정상석입니다.





 

문수산 전망대 가는길문수산 전망대 가는길

자동차로 오르는 문수산 전망대 길입니다.


문수산 등산로문수산 등산로



문수산 문수사문수산 문수사

문수사 요사채는 좁은 산 비탈에 그리 넓지않은 절터에 자리잡고있습니다.


문수산 문수사문수산 문수사

문수사가 벼랑위 낭떠러지위에 서있는것을 볼 수있습니다.

문수산 문수사문수산 문수사

문수사가 좁은 터에 자리잡고있어서 드론을 뛰우지않는한 사찰 전체가 화각안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희야걍 발원지희야걍 발원지

문수사에서 내려다본 희야강 지류입니다.

문수산 등산로문수산 등산로

문숫사 뒤로 문수산 정상가는 등산로입니다.

약 1Km정도의 간단한 등산코스로서 정상을 밟을 수가있습니다.

문수산 등산로문수산 등산로

떼까마귀떼까마귀



이맘때 울주군 일대는 갈가마기가 때로 날아다닙니다.

까마기와는 좀 다릅니다.

떼까마귀(Corvus frugilegus, rook)는 참새목 까마귀과에 속하는 조류이군요.
1758년 칼 폰 린네가 명명한 종 이름 frugilegus이며 채집 생활을 뜻하는 라틴어 말이랍니다.


이 종의 크기는 밝은 햇빛에 가끔은 푸른 빛깔을 보이는데 검은 깃털의 캐리언 크로와 비슷(45~47 센티미터)하거나 살짝 작은 편의 까마귀입니다.
필자는 어릴때부터 겨울이면 봐 오던 이 떼까마귀를 그냥 갈까ㅏ마귀라고 불렀는데 떼까마귀라고하는군요.

울산지방 울주군 지역에는 떼까마귀가 엄청스럽게 많이 날아 다닙니다.

울산 떼까마귀울산 떼까마귀

떼 까마귀는 겨울 철새인데 아마도 봄이오기전에 따날 채비를 하나봅니다.


 연관글 목록  

2018/12/29 - [낙동정맥] - 낙동정맥 운봉산-군지산 산행후기

2018/12/27 - [낙동정맥] - 낙동정맥 백양산 최단거리 산행기

2018/12/25 - [부산-경남근교산행] - 기장1경 달음산(達陰山)등산 후기

2018/12/04 - [부산-경남근교산행] - 영남알프스 간월재-간월산 등산후기

2018/11/29 - [부산-경남근교산행] - 합천 매화산(梅花山) 남산제일봉 등산기

2018/11/25 - [부산-경남근교산행] - 금정산 고당봉 금샘 쉬운코스

2018/10/19 - [사진-영상] - 설악산 신흥사 단풍 사진전

2018/10/04 - [한국의명산-100대명산] - 100대명산 황석산(黃石山) 등산 후기

2018/08/26 - [한국의명산-100대명산] - 100대명산 천태산 등산 후기

2018/07/08 - [한국의명산-100대명산] - 100대명산 내연산(內延山)등산후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